지적도 무료열람 4가지 방법(정부24, 토지이음, 네이버, 카카오)

지적도 무료열람 4가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적도란 토지의 소재, 지번, 지목, 경계 등을 나타내기 위해 국가가 만든 평면 지도를 말합니다. 28개의 지목으로 세분화되어 필지별로 나뉘어 경계가 그려져 있는데, 토지에 대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만큼 건축하거나 토지를 거래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지적도를 무료 열람하는 방법으로는 정부 24 또는 국토교통부에서 만든 토지 이음 사이트에서 지적도 등본을 무료 열람할 수 있고, 전국의 모든 주민센터에서는 유료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과 같은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앱을 통해서도 지적편집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지적도 무료열람

정부24 지적도 무료열람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서 지적도(임야도) 등본 발급(열람)을 통해서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거나 무인민원발급기 등을 이용할 때는 소정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만약 한 지번의 도면이 여러장인 경우에는 직접 방문하여 발급해야 합니다.

주소 및 축척 선택

정부24  지적도 주소 및 축척 선택

대상토지소재지 주소를 입력하고 축척을 선택합니다. 정밀하게 보고싶다면 낮은 축척을 선택하여 조회합니다.

수령방법 선택

정부24 임야도 수령방법 선택
  • 수령방법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방법을 선택합니다.
  • 수령방법이 방문수령(후불)인 경우에는 수령기관 검색버튼을 클릭하여 수령방법 검색창에서 수령기관을 선택합니다.

발급 받은 지적도를 프린트하거나 PDF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토지이음 지적도 무료열람

토지이음 지적도 무료열람

국토교통부 토지e음 사이트에서도 지적도를 무료로 열람할 수 있습니다. 해당 주소만 입력하면 바로 조회가 가능하지만 문서 발급을 위해서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지목과 면적 그리고 연도별 개별공시지가 확인도 가능합니다. 또한 시설물 또는 토지이용행위 검색 및 조회 할 수 있습니다.

토지e음 토지이용계획열람 서비스는 법적 효력이 없으며, 참고 자료로만 활용이 가능합니다.

네이버지도 지적편집도 무료열람

네이버지도 지적편집도 무료열람

네이버지도를 통해서도 지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지적편집도를 클릭하여 토지의 용도, 토지개발, 도로와 철도, 국토계획, 지번과 경계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면적과 거리재기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보면 좋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해당 지역 확인용도로만 사용 가능하며 지적도 등본 발급은 정부 24 사이트를 이용해야 합니다.

카카오맵 지적도 확인하기

카카오맵 지적편집도 확인하기

다음지도로 많이 알려져 있는 카카오맵을 이용하여 지적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맵의 업데이트가 네이버 지도보다 더 빠르고 정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로드뷰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비교해 볼 수도 있는데요.

오른쪽 상단의 레이어를 클릭하여 지적편집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서 지번 경계와 도로 철도, 국토계획 개발지구, 용도 개발 등을 확인할 때 사용됩니다.

다음지도 또한 단순 참고용이며 지적도와 임야도를 발급 받으려면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해야 합니다.

추천 글

소형 폐가전 수거함 전국 위치 찾기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 변환기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