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6월부터 민간 앱에서도 자동차검사 예약 신청이 가능해 졌습니다. 네이버, 카카오T, 토스, KB스타뱅킹, 신한 마이카에서 할 수 있는데요.
자동차 검사할 기간도 알려주고 원하는 일정에 예약 가능한 자동차 검사소 위치도 알려주는데요, 차량 정보만 가지고 간편하게 예약과 결제까지 할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자동차검사 준비물
자동차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운영하는 공식검사소와 민간에서 운영하는 사설 검사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는 100%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예전에는 자동차 등록증과 보험가입증명서가 필요했지만 현재는 등록증 지참 의무는 폐지됐고 보험가입은 인터넷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차량과 검사비만 들고 가면 되는데요, 이제는 민간 앱에서 예약 신청과 검사비 수수료를 간편하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위에서 언급한데로 이제는 자주 사용하는 민간 어플을 이용하여 자동차 검사를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굳이 한국교통안전공단에 들어가서 예약할 필요가 없는데요.
각 앱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에 차이가 있는데요. 단순히 검사소 예약과 결제만 제공하는 곳도 있지만 일정 비용 수수료를 받고 검사를 대행해 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 네이버
- 카카오T
- 토스
- KB스타뱅킹
- 신한 마이카
네이버 자동차검사 예약

네이버 앱에 마이카를 등록했다면 바로 차량 불러오기를 통해서 자동차 검사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아직 하지 않았다면 등록해두는 것이 편하고요.
차량 번호로 조회 후 개인정보를 입력하면 방문이 가능한 날짜에 검사소 위치와 정기검사 예약과 함께 네이버페이로 비용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T 자동차검사 예약

카카오T 어플에 자동차검사라는 새로운 메뉴가 생겼습니다. 차량번호를 등록하고 검사기간과 예약 접수를 진행할 수 있는데요.
카카오티에서는 예약 마감된 날짜에 빈자리가 생기면 알림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또한 바빠서 검사소에 방문하기 힘든 사람에게 수도권을 대상으로 검사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3시간 기준 5만원입니다.
토스 자동차검사 예약

토스에서도 자동차 검사 예약을 할 수 있는데요. 토스에서 너무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다 보니 이런 서비스가 생긴지도 몰랐습니다.
4년 넘은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2년에 한 번씩 꼭 검사를 해야한다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토스에서 차량 번호를 입력하고 간편하게 자동차 검사를 예약해보시기 바랍니다.
KB스타뱅킹 신한마이카에서 자동차검사 예약
KB스타뱅킹 앱 월렛에서 자동차 검사하는 방법과 신한 마이카 어플에서 하는 방법이 있지만 네이버와 카카오T 그리고 토스와 비교해서 좀 불편합니다.
직접 들어가 봤는데 찾기도 어렵고 어지러운데요, 이 2가지 앱보다는 위에서 설명한 3가지 앱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 검사 과태료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되는데요. 30일 이내 지연 시 과태료가 기존 2만원에서 4만원으로 늘어나고 115일 이상이면 30만원에서 60만원인데요.
자동차 정기 검사 깜박하지 말고 제때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