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파이 공유기 안될때 체크사항 4가지

갑자기 잘 사용하던 와이파이가 먹통이거나 연결이 안 될 때가 있습니다. 어떤 전자기기던지 수명이란 게 있지만 대부분은 아래 설명할 몇 가지 방법만으로 해결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와이파이 공유기 연결 안 될 때 체크리스트 4가지 정도를 알아보겠습니다.

전원 재부팅

가장 처음으로 해볼 작업은 그 어떤 전자기기에서도 통용되는 방법입니다. 바로 공유기 전원을 껐다 켜보는 것이죠. 공유기마다 다르겠지만 전원을 껐다 켜는 것만으로 해결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전원 케일블을 잠시 뺏다가 다시 꽂아 보고 와이파이 라우터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을 해봅니다.하지만 공유기 전원을 껐다 켰는데도 연결이 잘 안 되거나, 연결은 되지만 자꾸 연결이 끊기는 경우가 생긴다면 소프트에어 문제일 수 있습니다. 이때는 공유기 펌웨어를 삭제한 후에 다시 설치해보세요.

과열 문제

이건 최근에 제가 겪었던 문제입니다. 와이파이 공유기의 과열로 인해서 컴퓨터 인터넷 연결이 잘 안 되던 상황이었죠.아이폰도 마찬가지로 와이파이가 잘 안 됐습니다. 이유는 공유기를 IPTV 셋톱박스 위에 올려두었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공유기 과열로 인해 인터넷 속도가 현저하게 느려졌으며 나중에는 연결이 끊기기도 했습니다.

하얀 공유기를 보니 연한 갈색으로 그을린 모습이 보였는데 공유기의 과열로도 연결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공유기를 보면 공기가 빠져나가는 구멍 같은 게 보일 겁니다.

공유기 내부에 있는 뜨거운 열이 빠져나가지 못해 생긴 문제일 수 있어요. 공유기는 독자적으로 두는 것이 좋고, 와이파이 공유기 위에나 아래쪽에 다른 물건을 두지 마세요.

공유기 접촉 케이블

와이파이 공유기가 사람이 자주 움직이는 곳이거나 자주 접촉을 하게 된다면 케이블이 헐렁거리거나 살짝 빠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라우터 케이블을 잠시 뺏다가 다시 잘 접촉해보세요. 따각 소리가 나야 제대로 케이블이 꽂아진 것입니다.

또는 케이블을 다른 쪽으로 꽂아보는 것도 시도해보세요. 건물에서 오는 메인케이블은 그대로 두셔야 합니다.

공장초기화

마지막으로 공유기를 공장초기화를 진행하는 것인데, 와이파이 공유기 뒷부분을 보면 Reset 버튼이 있습니다. 최후의 방법으로 초기화를 진행해보세요. 와이파이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가 안될 때와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는 핸드폰이 안될 때가 있는 때 위 방법을 사용해 보시면 좋습니다.

레알 마지막! 무선 와이파이의 경우 위 사진처럼 안테나는 세로로 세워두세요. 세로로 세워둘 때 가장 신호가 잘 잡힙니다. 간혹 안테나가 가로로 눕혀져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안테나가 3개 이상 달려서 신호가 잘 안 잡히는 경우가 없지만 그래도 FM으로 해두는 것이 좋겠죠.

위 방법으로도 와이파이 공유기가 안된다면 새로 좋은 것으로 하나 장만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저는 보통 공유기를 5년 정도 사용하는데 그 이상은 고장 납니다.

핸드폰 요금할인 25% 챙기기 선택약정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