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포인트 사용 및 조회, 할인쇼핑몰 할인 혜택

세금포인트 사용 및 조회, 할인쇼핑몰 할인 혜택 등 궁금했던 모든 정보를 알아봅니다.

소득이 발생하면 납부해야하는 것이 소득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이 있는데요, 세금을 제때 납부하면 세금포인트가 쌓이게 됩니다.

대한민국 성실납세자라면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세금포인트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세금포인트 제도

세금포인트 제도

세금 납부에 대한 보람과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개인 또는 법인이 납부한 세금(소득세·법인세)에 따라 세금포인트를 부여하는 제도입니다.

세금포인트 조회하기

세금포인트는 자진납부한 세금 10만원 당 1점을 제공하며, 환급세액은 그만큼 차감이 되는데요. 고지서를 받고 납부한 세액은 10만원 당 0.3점이 주어집니다.

  • 자진납부는 10만원 당 1점
  • 고지납부는 10만원 당 0.3점
  • 환급세액은 차감

포인트가 1점씩 적립이 되서 적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아래 사용 혜택에서 확인하면 보이는 숫자 이상의 가치를 가집니다. 그에 대한 내용은 글 하단 사용 혜택을 참고하세요.

우선 내 포인트는 얼마나 쌓였는지 확인을 해봐야겠죠?

국세청 홈페이지 조회/발급 → 세금포인트 메뉴에서 세금포인트 조회를 할 수 있습니다.

세금포인트 조회는 홈택스 홈페이지 뿐만아니라 모바일 손택스 앱에서도 가능합니다. 인증서 문제로 불편하다면 앱을 이용해보세요.

👇국세청 손택스 앱 다운로드

세금포인트 사용 혜택

이렇게 부여 받은 세금포인트는 다양한 사용 방법이 존재하는데요. 아래 포인트 사용처 중에서는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 납부기한 등의 연장 담보면제
  • 소액체납자 재산 매각 유예
  •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구매
  •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
  • 납세자세법교실 우선 수강

납부기한 등의 연장 담보면제

세금 포인트를 활용하여 납부 기한 연장 등을 신청할 때 납세 담보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금액은 1포인트당 10만 원으로, 예를 들어 세금 포인트 10p로 100만 원의 세금을 나중에 낼 수 있습니다.

소액체납자 재산 매각 유예

체납액이 1,000만 원 이하인 소액 체납자는 세금 포인트로 압류재산 매각을 유예받을 수도 있습니다. 납세 담보 면제와 같이 신청 금액은 1포인트당 10만 원입니다. 세금 포인트 사용 신청서와 압류, 매각유예 신청서를 세무서 민원실에 제출하면 검토 후 세금 포인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구매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포인트 할인 내용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에서 포인트를 사용해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제품을 각 5% 할인율을 적용받아 물건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10만원의 제품을 구매하면 1포인트 당 5000원을 할인 받습니다.

인천국제공항 비즈니스센터 이용

인천공항에 방문할 예정이 있으시다면 세금 포인트를 활용해 비즈니스센터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사무공간과 다과가 비치된 휴식 공간, 휴대전화 충전기 등이 제공되어 대기 시간에 편하게 쉬거나 업무를 볼 수도 있습니다.

납세자세법교실 우선 수강

종합소득세, 증여세, 양도소득세, 법인세처럼 인생을 살면서 꼭 필요하지만 어렵고 복잡하게만 느껴지는 세금 제도가 있습니다. 납세자 세법 교실은 이런 테마에 대해 국세공무원교육원의 전문 인력이 교육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개인과 법인 세금포인트 적립일과 유효기간

개인의 경우에는 전전년도 납부세액에 대해 세금 포인트가 부여됩니다. 2024년 1월 기준으로 21년 납부세액에 대한 포인트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유는 지급명세서의 오류 수정 기간을 고려한 것이라는데요, 개인의 세금포인트는 별도의 유예기간이 없기 때문에 포인트 소멸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법인의 경우에는 다른데요.

법인의 경우에는 매년 3월 전년도 납부세액에 대하여 포인트를 일괄 부여하고 있습니다. 24년 1월 기준으로 세금포인트를 조회하면 22년 납부세액에 대한 포인트 조회가 가능합니다.

법인의 경우 포인트 포인트 적립 후 5년이 지나면 소멸되기 때문에 기간 내 포인트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