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 번개페이 사용으로 사기 방지

번개장터는 중고물품을 거래 할 수 있는 사이트로 MZ세대에게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린 청소년이 주 이용객이다 보니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번개페이를 사용하면 사기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번개장터 안전거래 시스템인 번개페이 사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고 거래 절차는 어떻게 되는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번개페이란?

번개페이란 번개장터의 안전 결제 시스템으로 구매자와 판매자간 사이에서 결제 금액을 안전하게 보관하여 결제가 끝날 때 정산을 할 수 있는 시스템있습니다.

<번개페이 결제 → 돈은 번개장터에서 보관 → 물품 수령 → 구매 확정 → 판매자에게 입금>


번개페이 결제를 위한 조건

번개페이 결제를 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판매자가 번개페이 상품으로 제품을 등록해야 가능합니다. 아래를 보면 번개페이 마크가 달린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개장터 상품에 번개 마크
번개 마크가 있는 제품은 번개페이 결제가 가능하다.

LG 그램 제품을 검색해 봤는데요, AD가 붙은 상품은 광고 상품이며 페이 마크가 있는 제품들이 보입니다. 이 제품은 구매자가 번개페이 결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매 전 배송비가 포함된 가격인지 확인하세요.

번개마크가 없는 제품은 번개페이가 불가능한 제품이지만 판매자에게 “번개페이가 가능하겠냐?“고 물어보면 거래 상태를 바꿔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번개페이 거래 방법

번개페이 거래는 택배 거래와 직거래 둘 다 가능합니다. 직거래를 왜 번개페이로 하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판매자의 인적 사항을 저장해 두기 위해서라고 하네요.

최근 고가의 전자 제품을 판매할 때 훔친 물건일까봐 구매자가 직거래인데도 번개페이를 하는 경우를 봤습니다. 직거래는 물품을 수령하고 구매 확정을 눌러주면 됩니다.

모바일에서 번개페이 결제가 가능한 제품.

번개장터 모바일 화면으로 봤을 때 번개페이 마크와 상품 제목 앞에 ‘안전’이라는 문구를 볼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안전 결제가 가능하다는 뜻이기 때문에 번개톡으로 간단하게 제품에 관해 물어보고 번개페이 결제를 신청합니다.


<구매자 안전 결제 절차>

  1. 번개페이 안전결제
  2. 택배 거래 or 직거래 선택
  3. 주소지 입력
  4. 결제 금액과 수수료 확인
  5. 결제 수단 선택하여 결제

번개페이 수수료는 구매자 부담

번개페이 수수료는 물품 가격의 3.5%이며 이는 구매자가 부담합니다. 그래서 고가의 제품이라면 수수료 부담이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수료를 아끼려다가 사기를 당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잘 생각해야 합니다.

사기꾼 전화번호와 계좌번호 조회, 더치트에서 무료로 하기

번개페이가 처음이라면 수수료를 최대 3,500원까지 무상 지원해주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의 상품이라면 수수료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거래 완료 후 구매 확정 안하면?

판매자 입장에서는 구매자가 물품을 수령하고 나서 구매 확정을 안 하면 돈이 7일간 묶이게 됩니다. 자동 입금 처리 기간이 7일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판매자가 구매 확정을 안 누르는 사람들 때문에 입금이 안 된다며 스트레스를 많이 받더군요. 그렇다고 해서 영영 돈을 못 받는 것은 아니지만 7일을 기다려야 합니다.

중고 제품이다 보니 다른 하자가 발견 될까봐 그럴 수도 있고 귀찮아서 그럴 수도 있지만. 구매자 입장에서는 두 번 다시 번개페이를 안하고 직거래나 통장 입금 택배 거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추천 글

대포폰 조회 확인방법, 대포폰 뜻 처벌은?

선불폰 뜻 확인법 “국번호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