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도내 거주하는 청년의 문화생활 향유 및 자기발전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전남청년문화복지카드 지원 사업’ 대상자를 추가 모집 중에 있습니다.
전남청년문화복지카드는 문화누리카드와 비슷한 사업인데요, 지원 금액은 20만원으로 더 많습니다.
그러면 누가 복지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신청 조건과 사용처 정보를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남청년문화복지카드란?
전라남도에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공연관람, 학원수강, 도서구입 등 문화복지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아래 자격 요건을 충족하면 문화복지비로 연 20만원을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
복지카드 발급 대상으로는 소득은 따지지 않으며 거주요건과 연령 2가지만 충족하면 됩니다. 2023년 기준으로는
- 2021. 4. 3.부터 도내에 주소를 두고 계속 거주(2년 이상)
- 1995~2004년도 출생자
제외 대상
아래 4가지에 해당하는 사람은 제외 대상에 포함됩니다. 비슷한 복지 사업 또는 바우처 대상자인 경우인데요. 즉, 중복 수급이 안 되는 경우입니다.
- 복지포인트(카드)를 지급받는 공공기관 근무자
- 학교 밖 청소년 교육수당 당해연도 1회 이상 지급받았거나, 지급받을 자
- 전라남도 여성농업인 바우처 대상자
- 문화누리카드 지원대상자
단, 청년문화복지카드 20만원 중 문화누리비(11만원) 제외하고 차액 지급. 제외 대상인데 문화복지카드를 신청하여 지원 받은 경우 추후 환수 처리 될 수 있습니다.
신청방법
현재는 추가 신청 접수기간이며 4월 3일부터 6월 30일까지입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신청자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시·군 읍·면·동 주민센터 평일 근무시간 (09:00~18:00) 방문. 가족이 대리 신청을 할 수 있으나 위임장이 필요하며 번거롭습니다.
온라인신청: 인터넷을 통해 신청하는 경우 시 거주자와 군 거주자로 나뉩니다. 시 거주자는 광주은행 누리집, 군 거주자는 농협카드 누리집에서 신청합니다.
광주은행의 경우 신청 기간에만 은행 홈페이지 상단에 팝업 광고가 뜨고 있습니다. 농협카드의 경우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공공바우처 메뉴로 들어가서 신청합니다.
카드발급
광주·농협은행에서는 지원대상자에게 휴대전화 문자로 체크카드 발급 신청서(URL) 발송합니다.
- 광주은행 또는 농협은행 계좌가 있는 경우 → 카드만 발급
- 광주은행 또는 농협은행 계좌가 없는 경우 → 계좌 개설 후 카드 발급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직접 은행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농협은행은 중앙회 및 지역농협을 방문하면 됩니다.
카드 신청 후 1주일내 실물카드가 우편으로 도착하며 분실 또는 훼손 시에는 해당 은행에서 재발급 받습니다.
사용방법
전남청년문화복지카드는 일반 체크카드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 받은 20만원은 도내 문화복지업종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계좌에 입금한 금액은 일반 카드처럼 모든 업종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처
전남청년문화복지카드 온라인 결제는 불가합니다. 도내 오프라인 매장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사업장 업종에 따라 불가능한 곳이 일부 생길 수 있습니다.
- 문화 여가: 연극, 영화, 공연, 미술관, 박물관, 비엔날레, 화랑, 사진관, 헬스, 볼링, 수영, 요가, 필라테스, 에어로빅, 복싱, 탁구, 당구, 사격, 골프, 롤러스케이트, 승마, 스케이트, 스키, 태권도, 합기도, 유도, 스포츠 댄스, 방송댄스 등
- 자기계발: 학원수강 등 자기계발 강좌, 점, 중고서점, 신문, 음반, 악기(악기소매점, 악기부속품) 구입
- 관광: 호텔, 리조트, 콘도, 모텔, 게스트하우스, 민박, 연수원, 놀이공원, 워터파크, 아쿠아리움, 템플스테이, 레일바이크 짚라인, 휴양림, 캠핑장, 야영장, 캠핑용품점 등
대략적인 사용처만 알아봤으며 사업장에 문의하면 더 정확하게 문화복지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